25년을 잘다니던 회사가 금융쓰나미에 무너지면서 명퇴를 하였습니다.
직장생활 할때는 나름 잘나간디고 스스로 생각했는데 막상 나와보니 등기부등본 하나도 뗄줄모르는
바보천치로 20여년 이상을 살았더군요
꼬박꼬박 타던 월급봉투에 중독이 되어서인지 돈 백만원정도는 한자리 밥값으로 써보기도 했는데
요즘 돈 100만원벌기가 이토록 피땀이 나는지 세상 다시사는 기분 입니다.
배운게 책상앞에서 글쓰는 재주와 윗사람에게 잘보일려고 아부하는것 밖에 몰랐던 제가 할수있는것은
그래도 남들 다하는 편의점 사업이라고 생각하며 시작한지 이제 1년이 넘어가는군요
요즘 아고라에 심심찮게 편의점 이야기가 올라 오던데 대부분이 어려운 이야기 뿐이어서
저는 각도를 달리한 그간의 이야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편의점 이용손님을 하루 1,000명이상 대하다 보면 별별 손님이 많습니다.
그중 진상손님도 많지만 정말 오래 이야기 하고 싶은 귀여운(?)손님도 많습니다.
그중 기억에 남는 다음 열명의 고객을 추천합니다.
1. 동양화 찾는 비구니 스님
어느날 모습이 고우신 비구니스님 한분이 들어오시더니 조용하게 동양화도 파냐고 허더군요
그래서 편의점에서는 그림은 팔지 않는다고 했더니 잠시 머뭇거리시며 나지막한 목소리로 '큰스님은
왜 이런걸 나보고 사오라고 하신지 모르겟어요 쪽 팔리게"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재차 물어보니 나지막하게 "화투 안파나요" 하더이다.
화투 사가시면서 저한테 성불하라고 하시던 모습 지금도 기억에 생생합니다.
2. 버스약 찾으시는 할머니
어느날 80세가 넘어 보이시는 할머니께서 들어오시더니 다따고따 "버스약" 있어요 하더이다
'그래서 저는 멀미약 찾으시는줄 알고 "저옆 약국으로 가셔야 할것 같은데요" 했더니
티머니 카드를 내놓으시네요. 버스약도 모르는 제가 어찌나 송구스러운지
그래서 요구르트 하나 서비스로 드렸더니 하시는 말씀 "복 받겠구먼 " 하시데요
3. 볼펜 의 용도
어느날 잘 차려입으신 아주머니 한분이 들어오시더니 볼팬을 찾으시데요
그래서 가장 흔한 300원짜리 볼펜을 드렸더니 그자리에서 볼펜심을 빼서 저한테 줍니다
"이건 아저씨 쓰세요" 하더니 볼펜껍데기로 비녀를 만들어 머리에 꽂시면서
"이제야 좀 살겠네" 하데요. 볼펜의 용도는 참 여러가지 네요
4. 교통카드 의 환불
꽤나 세련되어 보이는 아가씨 한분이 들어오시더니 교통카드를 달라내요
"2,500원입니다" "충전은 아무편의점에서나 하세요" 했더니 아가씨 왈
'이거 가지고 지하철 타면 얼마씩 빠져나가나요" 대답을 어떻게 할까 생각중인데
"남은돈은 어디서 거슬러 받나요" 나중에 이야기 들어보니 서울에 처음 와서
교통카드를 처음 써본 울산아가씨 랍니다. 그모습이 얼마나 순수하던지
5. 소녀시대 의 출근
매일 아침 방과 우유를 사러오는 여자손님이 많습니다.
이런손님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사는 " 웃는모습이 소녀시대 같으시네요" 했더니
이 인사 받으려고 현재 고정손님 이 약 20명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이야기가 요즘 실감 납니다.
6. 라이손과 레종
아주머니 한분이 들어 오시더니 아저씨 갖다준다고 레종불루 한갑을 달라네요
그래서 드렸더니 담배값을 한동안 보시더니 " 라이손 말고 레종으로 주세요"
제가 봐도 RAISON을 왜 레종이리고 읽어야 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요즘 담배종류가 하도 많아서 대략 80여종 되는데 젊믄친구들은 담배이름으, 전부 줄여서
이야기하니 저도 헸갈립니다.
말보레(말보르레드) 말보라(말보르라이트) 말보울(말보르울트라) 헸갈립니다.
디플 과 디스도 구별할줄 알아야 되고 에쎄도 무려 12가지입니다.
편의점 하려면 담배이름부터 외어야 합니다.
7. 건망증
세상이 각박해지고 복잡 다난하면서 모든사람들이 건망증이 심합니다.
만원짜리 잔돈 바꾸기위해 껌하나 사면서 돈만 9,500원인지 열심히 확인하고
껌은 놓고간 손님이 하루평균 몇명은 됩니다.
세상 살기 힘들어도 정신줄은 놓지 말고 삽시다.
어떤분은 껌은 가져가고 지갑을 놓고간분도 있습니다.
바로 좇아나가보면 왜 그렇게 동작이 빠른지 대부분 다시 찾아는 갑니다
한번은 봉투사러오신분이 빈봉투는 가져가시고 축의금이 든 봉투는 놓고 가신분도 있었습니다.
8. 할머니 의 돈나물
나물중에 돈나물이 잇습니다.
저녁 11시경쯤 되면 할머니 한분이 이 돈나물을 팔러 가게에 오십니다.
이나물 사면 돈 잘번다고 하면서
하루눈 할머니가 돈나물 무침을 해가지고 오셨습니다.
그런데 그맛을 보니 옜날 우리 할머니가 만들어 두신 나물맛 바로 그맛입니다.
이 할머니는 요즘 저희 가게뿐 아니라 근처 모든 가게에 반찬 대주시는 직업이 생겼습니다.
고마우신 할머니가 오래오래 사셨으면 합니다.
9.. 스타벅스와 공주병
컵커피중에 제일 비싼것이 스타벅스(1,800원)입니다.
대부분의 컵커피가 1,200원인데 왜 그리 비싼지 저도 모릅니다.
근데 이커피를 사서 마시는 분은 거의가 공주병 기질이 있습니다.
" 이 커피는 모델들이 주로 마시던데 혹시 모델이세요" 이말 한마디면
대게가 계속 이커피만 마십니다. 1,200원짜리와 똑 같다는것을 알려 드립니다.
10. 49제
곱게 차려 입으신 할머니 한분이 오시더니 양초를 달라고 합니다.
촛불시위가 한참일때여서 "어다 집회에 가십니끼" 했더니
사고로 죽은 아들 49제에 가시는길 이라고 하십니다.
캔 맥주 2개까지 사셔서 보자기에 싸시고 나가시면서
살아생전에 좋은일 많이 하라고 하시네요.
쓸쓸한 걸음걸이로 나가시던 할머니 모습이 지금도 기억이 납니다.
두서없이 적어봤습니다.
다음에는 진짜 진상손님 베스트10을 써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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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허접한글이 베스트에 뜨다니 참 신기합니다.
직정생활할때 빨리 글쓰는 버릇이 생겨서 오짜,탈짜도 안고치고 글을 올렸는데
베스트가 될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이럴줄 알았으면 오자,탈자나 수정해서 올리는건데 정말 쪽 팔리네요.
많은 댓글을 보니 편의점에 대한 인식이 좋지는 않는다는것을 느끼겠네요.
요즘 가뜩이나 SSM문제로 심신이 심난한데 이러다가 고객 잃을까 두렵습니다.
참고로 저는 S,G,7같은 메이져 간판을 달고 장사하는 편의점이 아닙니다.
저 혼자 브랜드도 정하고 매장디스플레이도 직접하는 구넝가게 수준 입니다.
그러나 메이져급 편의점과 충분히 경쟁이 되는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이유는 딱 한가지 재벌들이 운영하는 편의점 체인사업에 저의 노력의 댓가를 지불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편의점 하시는분들은 제말이 무슨뜻 인지 이해 하실겁니다.
저는 이름대면 알만한 국내 대기업에서 직장생활을 했습니다.
직원들도 최고 수백명명까지 거느리는 조직의 수장노릇도 해봤습니다.
그때 깨달은것이 조직과 네트워크만으로 큰돈을 벌어들이는 대기업의 횡포를 직접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언젠가 독립을 하면 나의 노력의 댓가를 내가 취할수 있는 일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회사 그만두고 그동안 뛰어다녔던 세계 유통시장을 전부 돌아봤습니다.
우리나라 편의점수가 대략 2만개정도 라는데 정말 그야말로 아직은 왕초보 수준입니다.
편의점의 천국인 일본만 봐도 우리나라하고는 확연하게 다른 편의점이 운영됩니다.
최근 일본에서는 드럭스토어라는 신형 편의점들이 게속 출점중에 있습니다.
(드럭스토어 : 현재 우리의 편의젘과 약국, 화장품샵, 건강식품 코너가 같은매장내에 있는것)
그런데 우리나라는 어떻습니까. 편의점에서 박카스도 팔지 못하는 법이 잇는 나라입니다.
일욜날 편의점에서 박카스 사고 아스피린도 한알 살수 있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왜 우리는 이렇게 못할까요. 여러분 모두는 잘 아실겁니다.
최근 신촌등에 올리브영이라는 신형 편의점이 슬슬 나타나고 있습니다.
수원역 애경백화점 쇼핑몰에도 이미 출점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국내 모 대기업이 체인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결국 점포주는 불이익을 당하며 영업을 해야 하는 형편이지요
저희 매장의 1 일 입점고객은 대략 1,000-1,500명 정도 됩니다.
서울시내에서도 특A급 로케이션 이죠
그런데 이렇게 객수가 많기까지는 그냥 된게 아닙니다.
그야말로 편의점 하나로 세상만사 다살것같은 집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론으로 편의점 점주님들께 한가지 노하우만 알려드립니다.
저희 매장은 아침,저녁 출퇴근때 가장 고객이 많습니다.
그래서 아침,저녁에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반드시 주인인 제가 근무합니다.
그 이유는 일년동안 관찰해온 고객들의 행동반경을 파악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지금 대략 100여분의 단골고객이 무었응 몇시에 구매하시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누가 무슨담배를 피우는지 무슨우유를 마시는지 훤히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저의 운영노하우입니다.
편의점 하시는 분들 한번 오늘부터 단골고객을 체크해 보십시요
매일 들어오는 문과 매장에 들어오는 시각이 일정한 고객이 분명히 있습니다.
적어도 이러한 고객은 절대로 다른 가게에 뺐기지 마십시요
그 수단은 편의점 점주가 개발해야 합니다.
우리 가게에 오시는 손님들은 하나같이 제가 없으면 " 어- 오늘은 아저씨가 안계시네"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 왜 그러실까요
진상 손님, 진상주인 따질게 아니고 주인을 늘 찾는 가게가 되시길 바랍니다.
현재 저의 가게장부에는 고객들의 동향이 매일 적혀저 가고 있습니다.
그중 진상손님도 많고 황당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 글은 다음에 올리기로 하고 편의점 점주 여러분의 권투를 빕니다.
그리고 우리 고객님들 늘 좋은일만 만들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또 쓰다보니 별볼일 없는 밀이 길었네요. 용서해 주시기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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